aws 공부하다 요금 폭탄 맞음 + 환불 받은 해결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aws에서 요금 폭탄 뚜드려 맞은 썰과 어찌어찌 환불 받은 해결기를 풀어보고자 합니다ㅎ_ㅎ;;

    결론부터 말하자면 aws에서 약 40만원의 요금이 청구되어서 결제되었다가 다행히 환불을 받았습니다🥲

     

    때는 미국으로 교환학생을 가있을 때,, 아침에 학교가기 싫어서 침대에서 밍기적거리고 있는데 갑자기 (띠링🔔)43만원이 결제되었습니다,, 결제된 곳이 AWS로 찍히길래 미국 출국하기 직전까지 만지다가 온 데이터베이스가 머릿속에 스쳐지나가고,, 아 망했다,, 싶었습니다.

     

    아침이라 뭐 찾아볼 새도 없이 절망하고 간신히 학교 갔다와서 정신을 부여잡고 저와 비슷한 경우를 찾아보았습니다. 다행히도 저처럼 AWS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의 해결기가 생각보다 많이 있었습니다. (찾아보니 40만원은 귀엽던데요..ㅎ 어떤 분들은 1000만원 넘게 요금이 청구된 경우도 있더라구요,,)

    저와 같은 경우의 분들이 본인의 해결기를 많이 공유해주셨다는 사실이 불행 중 다행으로 생각되었고, 그분들의 글들을 참고하여 해결하기로 결심!

     

     


    비용이 발생하게 된 이유

     

    우선, 저는 AWS의 Relational Database Service (RDS) Instances를 계속 열어두어서 비용이 발생하였습니다. 비용이 청구되면 AWS에서 친절하게 메일로 알려주고 invoce를 pdf도 보내줘요,,ㅎ

    아래는 제가 받은 invoce입니다.

     


    Support Center에 Case 등록하여 환불받기

     

    찾아보니, AWS의 support center에 case를 등록해야 한다고 합니다. aws에 로그인하여 support center로 접속해줍니다!

    그러면 중간에 Open suppoer cases에 [Create case]를 클릭하여 case를 만들어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어떤 case인지 service, category, severity를 선택하는 단계가 나옵니다. Account and billing을 선택하고, Service는 Billing, Category는 Charge Inquiry를 선택합니다. 다른 블로그 후기들을 보면 Severity를 general이 아니라 급한 걸로 선택해야 한다고 나오는데, 저는 아무리 찾아도 severity에 general question 옵션만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General question으로 선택하였습니다.

    다행히 환불까지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General question으로 case를 등록해도 하루 이내로 답변이 옵니다!!

     

     

    제목에 꼭 '환불 요청'을 적어야 한다고 해서 [Refund requests]라고 제목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내용은 "내가 한국 학생이고, 공부하다가 내 db 지우는 거 깜빡해서 요금이 청구되었다. 내가 지금 free tire이라 무료인 줄 알았다. 환불 가능하냐?"라고 간단하게만 작성했습니다. (뭐 쓸 수 있는 말이 없었어요,,!ㅋㅋ 제가 인스턴스 안꺼서 비용이 청구된게 맞아서,,)

     

     

    그러면 이렇게 Case ID가 만들어지고 case가 등록이 됩니다. Case ID가 생겼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하루 정도 지나서 메일이 왔어요! 생각보다 금방 오기도 했고, 답변이 매우 긍정적이라 한시름 놨던 기억이 납니다.

    메일로는 "너가 free tier 사용해서 요금 부과 안되는 걸로 생각했는데 니가 사용한거 그 이외의 거야. 일단 너가 안쓰는 자원 최대한 빨리 다 지우고 답변 줘. 그럼 가능한 billing adjustment review를 해줄 수 있어"라고 답변이 왔습니다.

     

    저는 요금 청구받자마자 급한 마음에 RDS를 다 지운 상태였기 때문에 바로 메일로 "답변 너무너무 고맙고, 나 다 지웠어!!"라고 빠르게 보냈습니다.

     

     

    그리고 나서 또 하루 정도 뒤에, 아래처럼 메일 답장이 왔습니다. 

    "너가 사용한 거에 대해서 너가 요금을 예상하지 못하고 사용했고, 의도하지 않은 사용과 요금을 방지하기 위해서 조치(인스턴스 삭제)를 했으니까 내가 너의 요금 청구에 대한 billing adjustment request를 제출했어. 이 request는 서비스팀에서 검토하는데 걔네들이 답변주는대로 너한테 알려줄게" 라고 왔습니다.

    "Rest assure ~,,"라는 말에 진짜 갬동,, + 진짜 안심하게 됨.. 

     

     

    그리고 나서 맘놓고 기다리니까 또 하루 정도 뒤에,

    "환불해줄게!"라고 연락이 왔습니다ㅠㅠㅠㅠ 진짜 천만다행,, 

    + 메일 받고나서 한 3일 정도 뒤에 환불 받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직 결제되지는 않았지만 청구될 8월 요금에 대해서도 credit으로 미리 결제해줬어요!)

     


    환불 받기 위한 나의 생각

    제 생각 + 이곳저곳 본 블로그 후기를 종합해보면..

    우선 환불은 최초 1회만❗️ 가능한 것 같습니다. AWS가 청구하는 요금은 결국 내가 썼기 때문에 청구되는 것이기 때문에 환불안해줘도 할 말이 없지요..! 썼으면 돈을 내야되는건 당연한건데, 그래서 "요금 청구되는 건지 몰랐다. 환불해줘"는 처음에만 먹힐 것 같습니다..

    그러니 요금 폭탄 맞았다면,, 우리 큰 교훈 얻었다고 생각하고 "안쓰는 인스턴스들은 꼭 꺼두거나,, 삭제해두기..!" 메모,,

     

     

     

    혹시라도 갑작스럽게 요금 폭탄 받고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이 계시다면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잘 환불받으시길 바랍니다,,ㅎ🥲

    반응형

    댓글